자료실HOME > 자료실


 

서 언

 

 

골프규칙

본 규칙은 R&A Rules Limited와 United States Golf Association이 공동으로 승인함

- 2004년도 골프규칙(30판)은 2004년 1월 1일부터 유효 -

Copyright 2003ⓒ Royal and Ancient Golf Club of St. Andrews and the United States Golf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사단법인 대한골프협회

본 골프규칙의 저작권은 대한골프협회에 있습니다.

서언

골프규칙은 R&A Rules Limited와 USGA(United States Golf Association)가 공동으로 제정하고, 세계 각국의 의견을 모아, 4년마다 개정(改正)하여 세계 공통으로 적용하게 됩니다. 이 규칙서를 기초로 하여 대한골프협회(Korea Golf Association)도 본 규칙을 번역 제정하게 되었습니다. 본 규칙은 한국은 물론 전 세계 아마추어 및 프로골퍼들에게 공통으로 적용되는 것이며 이를 기준으로 하여 모든 골프경기가 공평하게 실시됩니다.

모든 스포츠 가운데 골프처럼 사례(事例)와 상황이 다양한 경기를 찾아 볼 수 없고 스스로를 심판도 해야 하기 때문에 본 규칙 책을 근거로 모든 경우를 판단해야 하고 그 밖에 골프 재정 집을 참고로 하여 판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골프의 참 묘미를 만끽하기 위해서는 우선 본 골프규칙을 정독(精讀)하고 숙지(熟知)하는 것이 중요하며 아래 사항을 유념하여 올바른 규칙 적용은 물론 그 정신까지도 이해 해야 합니다.

(사) 대한골프협회
규칙분과위원회

골프규칙 이용방법

01 가장 쉽고 빠른 시간에 본 규칙을 습득하려면 용어의 정의(定義)(총 61항)부터 충분히 이해하여야 하고 그 정의가 경우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는가를 명확히 익혀두어야 한다.

02 골프 규칙은 1조부터 34조까지로 구분되어 있으며, 크게 스트로크 플레이와 매치 플레이로 나누어져 있다. 이 두 가지 경기의 성격은 근본적으로 다르므로 경기 방식별로 각 조항(各條項)을 구분하여 충분히 이해하여야 한다. 예를 들면 스트로크 플레이에서는 무벌(無罰)이나 매치 플레이에서는 벌칙(罰則)이 적용되는 경우다. 일반적인 모든 골프경기는 주로 이 두 플레이방식의 변형임을 상기하여야 한다.

03 규칙의 문장에서 용어의 정의에 있는 용어가 나온 경우 그 "용어"를 고딕체로 표시하였다.

04 홀은 티잉 그라운드에서 퍼팅 그린까지 코스 상의 어느 홀을 의미할 수도 있으며 퍼팅 그린 위의 구멍 자체를 의미할 수도 있는데 후자의 경우로 사용된 모든 "홀"은 고딕체로 표시되었다.

05 볼은 규칙에 따라서 홀 아웃할 때까지 교체할 수 없는 경우가 있고 또 다른 볼로 교체 할 수 있는 경우가 있는데 후자의 경우에는 "볼"을 고딕체로 표시하였다.

06 규칙질의에 대한 해답을 구하고저 할 때는 누가 관여하였는가(즉 플레이어, 파트너 또는 그의 캐디, 국외자)와 플레이어의 의도(意圖)(즉 그가 무엇을 하였으며,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명확히 판단하여야 한다.

07 골프 규칙은 티잉 그라운드, 퍼팅그린, 스루 더 그린, 해저드 구역 등 모든 코스내의 지형(地形)과 형태(形態)에 따라 적용하는 조항이 각각 다르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예를 들면 "퍼팅그린"에서는 볼을 집어 올려 닦을 수 있지만 스루 더 그린에서는 규칙에 허용되는 경우 이외는 금지되는 등이다. 같은 행위일지라도 그 장소와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된다는 것을 주의하여야 한다.

08 규칙에는 "할 수 있다" "하면 안 된다" "허용되어 있지 않다" "적합(適合)하여야 한다." "…볼 수 있다" "…을 적용하라" "…을 교체할 수가 있다"등 벌칙의 적용범위, 금지사항이나 구제(救濟)의 종류와 선택의 부여(附與) 등에 관하여 여러 가지 용어가 쓰임으로 이를 잘 이해함으로써 스스로 불이익을 초래하지 않게 된다.

09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러프" "핀"(규칙의 "깃대")"버디, 더블 보기, 이글" "서브그린" "필드" 등 용어는 골프 규칙서에서는 사용되지 않는다. 티잉 그라운드, 해저드(벙커, 워터 해저드, 래터럴 워터 해저드), 퍼팅그린 그리고 기타 지역을 스루 더 그린으로 크게 구분하고 이에 준(準)하여 규칙도 서술되었음을 알아야 한다.

10 본 규칙에 있는 "드롭"과 "재드롭" "플레이스"와 "리플레이스"에 대한 정의를 확실히 구별, 이해하여야 하며, 이를 이행하여야 할 경우도 엄연히 각기 다른 상황이므로 혼동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

11 골프에 관한 일반적인 사항은 본 조문(條文)에 대부분 기술(記述)되어 있지만 각 골프장의 모든 지형적 특성에 포괄적으로 적용하기에는 미흡한 점이 있어 각 골프장 별로 로컬 룰을 제정하여 보완하도록 따로 예시(例示)되어 있으므로 이를 충분히 활용할 일이다.

12 골프 클럽, 볼 및 용구 등이 골프 규칙에 적합한가에 대한 판정(判定)과, 골프 규칙에 관한 의문점과 분쟁의 재정(裁定)은 R&A와 USGA가 최종적으로 하게 되지만 먼저 대한골프협회의 판정과 재정을 거쳐야 한다.

13 본 골프 규칙서를 플레이할 때는 항상 골프백 등에 휴대하여 문제점이 있거나 의문사항이 생겼을 때 참조하여 골프규칙에 정통한 골퍼가 되도록 권장합니다.